주식 단타 거래를 위한 최적의 시간대가 있습니다. 최적의 시간대는 오전장, 오후장으로 구분할 수 있는데요. 단타 매매를 하는 데 최적의 시간을 알아야 하는 이유는 바로 ‘거래대금’에 있습니다.
주식 경험이 많은 분들은 조금 눈치채셨겠지만, 오전장과 오후장에서 특히 많은 거래대금이 발생하는 시간이 있습니다. 그 시간에 단타를 해야 수익낼 확률도 높습니다. 아래에서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1. 주식 단타에서 최적 시간대의 중요성
단타(트레이딩)에서 최적의 시간대에 거래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그 이유는 특정 시간에 많이 발생하는 ‘거래대금’ 때문입니다.
거래대금이 왜 중요할까요? 거래대금이 많다는 것은 거래가 많이 일어난다는 것을 의미하는데요. 주식이 크게 상승하기 위해서는 필히 많은 거래량이 동반되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많은 거래가 동반된다는 것은 주식의 변동성이 생기는 것입니다. 스켈핑 매매를 하든, 눌림목 매매를 하든 당일 변동성이 생기는 종목에서 수익을 내야 하므로, 거래가 많이 일어나는 시간을 선택해야 합니다.
위 사진은 코스피의 하루 분봉 차트입니다. 밑에 검은색 막대바는 거래대금 입니다.
거래대금을 보면 장시작 후부터 10시까지가 하루 중 가장 거래대금이 많습니다. 그리고 14시 20분 정도부터 장 마감까지 거래대금이 많아집니다.
그렇다면 이제 답이 여기서 바로 나옵니다. 단타의 최적 시간대는 바로 오전 9시부터 10시, 그리고 오후 2시 30분부터 장 마감까지입니다.
2. 시간대 별 주식 단타 팁
더욱 세밀하게 시간대 별 주식 단타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2.1 오전장 단타 최적의 시간대
앞서 단타에서 오전장 최적 시간대는 09시부터 10시였습니다. 정확히 딱 떨어지게 말할 수는 없습니다. 그래도 최대 오전 10시 30분 정도까지는 마무리하는 게 좋습니다.
그렇다면 특히 장 시작 후 09시가 가장 거래대금이 많이 나오는데 이때 매매를 해야 할까요? 정답은 그렇지 않습니다.
장시작과 동시에 하는 매매를 ‘시초가 매매’라고 하는데요. 이 방법도 숙련된 사람은 수익을 낼 수 있지만 큰 손실을 볼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보통 사람들이 시초가부터 매수한다면 갭상승을하며 실시간종목순위에도 나타나는 변동이 심한 종목 일겁니다. 이러한 종목에 잘못 진입하면 큰 손실이 나죠.
그래서 오전장 최적의 시간대는 장 시작 후 지수가 어떤지, 어느 종목들이 움직이는지, 지금 뜨거운 뉴스는 무엇인지 등을 파악한 후인 9시 20~30분 이후가 좋습니다.
위 사진을 보겠습니다. 장 시작하자마자 상승하긴 했지만 어디까지 상승할지 모릅니다. 장 시작 후 상승한 것을 1차 파동이라 하겠습니다.
더 오를 이유가 있는 종목이라면 2차 파동을 그리게 되는데요. 1차 파동으로 상승하고 있을 때 여러 종목 중에서 본인이 진입할 종목을 찾아야 합니다.
찾는 방법에는 종목 거래대금, 차트 위치, 재료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것들이 충족되는 종목을 선택하고 9시 20~30분경에 일어나는 2차 파동에서 수익을 얻으면 됩니다.
위 사진은 다른 종목입니다. 마찬가지로 장 시작 후 상승을 했습니다. 이때 상승 이유를 분석하는 것입니다. 이후 09시 25분경 2차 파동 초입 때 매수를 하여 수익 내고 나오면 됩니다.
2.2 오후장 단타 최적의 시간대
오후장 최적의 시간대는 14시 30분부터 장 마감 시간인 15시 20분입니다. 이때가 다시 거래대금이 활발해지는 시간이기 때문이었죠.
위 사진에서 거래량이 14시에 잠깐 발생했었고, 14시 40분경부터 큰 상승을 보여줍니다. 이때도 오전장과 같은 방법으로 단타를 하면 되는데요.
이번에는 빨간 원 표시를 하지 않았습니다. 제가 말한 포인트가 어디일까요?
네. 1차 파동이 지난 다음 2차 파동 초입이었습니다. 1차 파동 초입 부분에는 그 종목만 매일 보고 있지 않는 이상 매수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초입에 못 사서 대부분의 초보자들은 뒤늦게라도 사게 되고 떨어질 때 무서워서 팔게 되죠.
상승할 종목이라면 2차 파동까지 분명히 이어집니다. 그러니 1차 파동때는 상승 이유를 분석하고 떨어질 때 까지 기다리십시오. 아니면 어떻게 흘러가는지 보고 있어도 됩니다. 주식 시장에 매수할 종목은 넘쳐납니다.
오후장에서 단타하기 좋은 최적의 시간대는 14시 40분~15시쯤입니다. 물론 정확한 시간은 아니지만, 핵심은 거래대금이 많이 일어나는 시간이라는 것이고, 1차 파동 뒤 2차 파동 때 사는 것입니다.
3. 정리
단타의 최적 시간대에 알아봤는데요. 정리를 해보겠습니다.
✅단타에 있어 최적 시간대가 중요한 이유
- 특정 시간에 거래대금이 많기 때문이다.
- 많은 거래대금으로 변동성이 생기면 단타할 구간이 생긴다.
✅오전장 단타의 최적 시간대
👉 오전장 단타의 최적 시간대는 09시~10시 30분이다.
👉 하지만, 시초가보다는 1차 파동이 지난 뒤 2차 파동 초입인 9시 20분~30분경이 좋다.
✅ 오후장 단타의 최적 시간대
👉 오후장 단타의 최적 시간대는 14시 20분부터 장마감까지이다.
👉 오전장과 마찬가지로, 1차 파동이 지난 뒤 2차 파동 초입인 14시 40분~15시경이 좋다.
여기에서 말하는 단타 최적 시간대는 딱 맞아떨어지는 시간이 아닙니다. 거래대금이 많은 시간이 있고, 상승 이유를 분석한 뒤 2차 파동에 사는 것이 조금 더 안전하다는 것을 말하고 싶습니다.
여기까지 주식 단타 거래를 위한 최적 시간대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최적 시간대를 찾는 것과 더불어 충분한 경험과 다른 요소들도 공부하여 본인 만의 수익 내는 매매 방법을 터득하길 바랍니다.
🔍함께 읽어보면 좋은 글
➡️주식 트레이딩(단타) 손절 기준 3가지 및 퍼센트 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