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트레이딩에 필요한 마인드, 멘탈, 자세 5가지

주식 트레이딩을 하기 전에 가장 필요한 것은 마인드, 멘탈, 자세와 같은 올바른 정신력이라고 생각됩니다. 그 이유는 정신이 무너진다면 겉잡을 수 없는 손실만 반복되고 수익을 낼 수 없기 때문입니다.

아래 글에서 여러분들이 가져야 하는 마인드, 멘탈, 자세 등 정신력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조급하지 않기

먼저 주식 트레이딩을 하려면 조급한 마음을 버려야 합니다. 특히 전업투자자라면 더욱 조심해야 하는데요. 전업투자자는 트레이딩에서 수익이 나지 않으면 생활비가 없기 때문에 조급해질 수 있습니다.

마음이 조급하다면 종목을 객관적으로 보기 어려워집니다. 트레이딩에서는 원칙에 따라 자신의 매수, 매도 타점이 있어야 하는데요. 자신의 조급한 마음 때문에 원칙에 따라 매수하지 않고 추격 매수를 하게 되는 것이죠.

트레이딩에서 추격 매수는 곧 죽음입니다. 이것이 근거 없는 추격 매수라면 더더욱 죽음이죠. 추격매수로 인한 손실이 발생하면 이성을 잃고 뇌동매매까지 갈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매매가 제일 최악인 매매 형태입니다.

오전 9시 주식시장이 열리면 먼저 조급한 마음을 버리고 차근차근 재료와 주가의 움직임을 살펴야 합니다. 그리고 자신의 원칙에 부합하는 종목이 나타났을 때만 매매해야 하고, 하나하나 성공 확률을 늘려가야 합니다.

그리고 처음부터 몇 천만원, 몇 억씩 예수금을 넣어놓고 하지 마십시오. 소액으로 자신이 감당할 수 있는 만큼만 예수금을 넣어놓고 최소 6개월 이상 손실없이 수익이 난다면 차츰 늘려가야 합니다.

트레이딩 할때는 여유로운 마인드로 분할매수와 비중조절을 할 줄 알아야합니다. 매수를 했을 때 심장이 쿵쾅쿵쾅 뛰면 그 금액은 아직 본인의 그릇이 아닌겁니다.

나의 그릇을 인정하고 적절한 비중을 반드시 지켜야합니다. 그래야 수익이든 손실이든 제대로 할 수 있고, 실력이 늘었다고 생각될 때 비중을 차츰차츰 늘려가야 합니다.

2. 리스크 관리하기

리스크 관리도 중요합니다. 위에 말한 조급하지 않는 것도 어떻게 보면 리스크 관리의 한 방법인데요. 더 구체적인 리스크 관리는 본인의 손절 기준을 정하는 것입니다.

초보자가 가장 많이 실수 하는 것 중 하나가 매도를 하지 않는 것입니다. 즉, 고점에 물려버리는거죠. 이렇게 되면 자금이 묶이게 되어 다음 트레이딩을 못하게 되고, 손실은 손실대로 커지게 됩니다.

여기에서 또 안좋은 선택이 이어지는데요. 예수금이 없으니 미수를 사용합니다. 미수를 사용하다가 또 손실이 나버리면, 전에 물려있던 주식을 손실로 매도하며 갚게 되는 악순환이 이어집니다.

트레이딩 할때는 꼭 본인의 손절 기준을 정하고 매수하세요. 손절은 본인이 할 수 있는 최고의 보험입니다. 그리고 본인 예수금의 2~3% 정도 손실이 났다면 그 날 멈출줄도 알아야 합니다. 기회는 언제든지 찾아옵니다.

3. 수익지키기

수익이 났다면 수익을 지켜야합니다. 수익이 났을때 기분 좋아지면서 더 벌어보겠다고 트레이딩을 하면 다시 본전 될 수도 있습니다. 더 수익이 난다면 좋겠지만, 다시 수익을 까먹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만족할만한 수익이 났다면 지킬줄도 알아야 합니다.

수익을 지키지 못하고 다시 원상태로 돌아온다면 심리가 불안정하게 됩니다. 그러한 멘탈로 다시 수익을 내보자고 덤비면 어느새 손실로 돌아서있는 자신을 발견하죠.

당일 최대 손실 금액도 정해놓지만, 본인이 만족할만한 수익 금액도 정해보세요. 그리고 그정도 수익이 났다면 멈출줄도 알아야합니다.

하루에 1~2% 수익내고 멈춰도 잘한겁니다. 한달이면 20~40%이고, 1년이면 어마어마한 수익률이죠. 이런 수익률은 워런버핏도 못 냅니다. 그러니 수익을 지킬 줄 아는 트레이더가 되야 합니다.

트레이딩을 주로 하는 오전장에서 수익을 냈다면 그 수익을 목숨같이 지켜야합니다. 단 1만원이라도 감사하게 생각하고 지켜보세요. HTS를 끄고 장 마감할때까지 산책을 가십시오. 그리고 장 종료 후 돌아와서 복기롤 하면 됩니다.

4. 원칙 만들기

트레이딩에서 원칙은 엄청 중요합니다. 원칙을 만드는 것은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매수 타점 원칙, 매도 타점 원칙, 손절 원칙, 매매 횟수 원칙, 출금 원칙, 계좌 관리 원칙 등이 있겠죠.

주식으로 돈을 버는 사람은 경험이 쌓이고 쌓여 자신만의 원칙이 있습니다. 원칙이 없다면 아무데서나 매매하게 되고 그런 매매로는 꾸준히 수익내기 힘듭니다.

소액으로 연습을하며 본인만의 원칙을 만드세요. 9시에 장이 시작하면 처음 10분간은 종목의 움직임만 본다던지, 원금의 2%를 잃으면 그 날의 매매는 종료한다던지, 주가가 20이동평균선까지 내려와야만 매수를 한다는 등 사소한거 하나하나 원칙을 만들어 보십시오.

원칙이 하나하나 쌓이다보면 원칙대로 움직이는 나의 자세가 만들어질 겁니다. 그 원칙이 제대로 잡혀있다면 월 결산을 할 때마다 수익으로 마감을 할테고요.

5. 피나는 노력하기

주식 트레이딩도 피나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유튜브나 책에는 쉽게 수익을 내는 것처럼 보입니다. 하지만 트레이딩을 잘하는 사람도 처음부터 잘하진 않았습니다. 깡똥 여러 번 찬 사람도 많죠.

깡똥찼다는 것은 원금을 모두 잃었다는 것을 말합니다. 깡똥차고도 다시 복구하고 재기라도 하면 괜찮죠. 일반 사람들은 원금을 모두 잃으면 다시 주식시장에 발 넣기가 힘듭니다. 다시 진입해도 ‘복구’해야한다는 마음 때문에 조급해지죠.

그러니 처음부터 본인에게 맞는 HTS 설정부터 차트 복기, 재료 분석 등 다양한 관점으로 많이 공부를 해야 합니다. 그리고 경험을 많이 쌓아야 합니다.

소액을 넣어 놓고, 원칙을 정립한 다음 수익 날 확률이 높아질 수 있도록 계속 매매 연습을 하세요. 트레이딩을 할 때 나는 컴퓨터 앞에 조용히 혼자 앉아있지만 그 너머로는 피 튀기는 전쟁입니다. 내가 돈을 얻을 때 누군가는 돈을 잃겠죠.

남과 비교하지 말고 본인의 리듬으로 조금씩 꾸준히 가야 합니다. 토끼보다는 거북이가 되겠다고 다짐하십시오.



지금까지 주식 트레이딩에 필요한 마인드, 멘탈, 자세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Leave a Comment